덕분에 날것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상 깊은 말씀이 많지만, 조율의 문제이지 한 세대를 싸잡아 이야기를 할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씀이 와닿습니다. 

공감되는 글입니다. 전자와 후자 노인 모두의 입장이 이해가 되고.. 사회 흐름에 맞추어 정책도 변화할 수 밖에 없음이 이해가 되면서도.. 전체 생애 주기의 흐름으로 생각해보면 결국 다 나의 일이라는 연결감도 잊지 말아야겠어요. 잘 읽었습니다.
이 발제문을 읽지 않았다면 기후 문제를 젠더 관점으로 바라 볼 생각을 못했을 것 같아요.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문제라면 국내 관점이 담긴 이 연구가 더 필요하겠어요. 왜 해야 한다에서 어떻게 해야한다로 넘어가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연구의 결과가 궁금하네요!
연구 과정과 진심이 감동적이네요 :) 제가 꿈꾸는 연구 방향이라 많이 배워갑니다. 제주에서 태어나 수도권에 살다가 대학생활을 다시 제주에서 했었다보니 더 와 닿고 연구 결과에 공감이 됩니다. 비상한 상상의 활동에 연구의 결과가 충분히 힘을 더 해준다고 생각해요. 문득, 제주도도 청년들의 기회 격차를 인식하고 나름대로 진로 프로그램, 육지 활동 지원사업 등..의 사업을 늘려가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의 연구와 연결지어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갈 수 있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연구 프로토타입 과정에서, 연구원님의 생각을 밀고 나가기로 하셨다는 부분이 인상깊습니다. 말씀처럼 '교육'이라는 똑같은 단어를 쓰고 있을 뿐, 청소년/종사자가 인식하고 있는 부정적인 교육 '경험'으로 인해 나온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꼭 연구가 이루어져서, 적절한 시기에 양질의자립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할게요 :)
연구자님이 쉽게, 하지만 전문적으로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심리서비스 관련 법이 필요해'보다 '법이 부재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생각해보자는 질문의 방향 덕분에 나의 일이라는 것을 느끼게 됐습니다. 내담자로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꼭 안전하게 상담받을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합니다 :)
소아과 의사분들이 만들어놓은 근거가 없었다면 이 사건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실체를 알 수 없었지만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였다는 것이 인상깊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