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는 차마 표현되지 않는 개인과 가족의 서사를 읽으며, 지난 10년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고 기억합니다.

사회적 참사에 돌아가신 분들뿐만 아니라 그 가족 또한 참사 이후의 삶이 송두리째 바뀌어 규정된다는 것을 여실히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연대는 함께 기억하는 것이며, 함께 의미화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좀더 적극적으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방과 대응의 제도화를 하고자 하는 운동과 정치를 만들어내는데 힘을 보태거나 지지하는 일일 것 같습니다.

세월호참사를 문자 그대로 참사로만 받아드렸는데 참사 속에 개개인위 삶이 있고 조용히 무너져있겠지 생각만 했지만 이렇게 읽으니 나의 생각보다 더 아픈 일임을 느껴요.

어제 기억식 전, 혐오세력의 발언이 가슴을 후벼팠습니다.
"세월호로 죽은 아이들 병풍 뒤에 숨어서 국민 세금 빼먹는 세월호 돈잔치 멈춰라" 라는 말이요. 같은 죽음을 보고 어떤 이들은 돈잔치라고 보고 또 어떤 이들은 평생 가슴에 품다가 기억을 꺼내기를 반복합니다.

유족들이 원하는 건 쟁정이 아닙니다. 그들이 원하는 건 책임자의 진상규명과 가해자 처벌이지요. 또 다시 방해세력의 발언은 기가 막혔습니다. 세월호만 참사냐? 대구 지하철 참사도, 삼풍백화점도, 서해 페리호도 참사가 연이어 있었다. 돈 낭비라는 이유로 세월호 추모시설 건립 반대 플래카드 내세우고 화랑유원지는 학도병이 묻혀있다는 이유로 다른 곳에서 하라는 말에 분노가 더욱 치밀었습니다. 참사는 기억하고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죠. 그런데 그걸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잔인한 질문을 던지는 사회가 된거 같구요..

이번 10주기에서도 유족들 앞에서 반대집회가 열리는 것을 보고 정말 깜짝놀랐어요. 세월호는 1주기때부터 '이제 그만하라'는 말을 많이 들은 것 같아요.

"아이는 딸 하나예요?"라는 질문이 얼마나 잔인한 질문이 될 수도 있는지 처음 알게 됐습니다. 한 사람, 아니 한 가족의 이야기를 이렇게 읽으니 세월호가 한 사람이 세상을 떠난 수백개의 사건이었다는 말이 더 와닿습니다.

얼마나 많은 평범한 행복들이 한 날에 사그라들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도 그런 일은 벌어지고 있을 것이고, 단순 사고일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단순 사고라면 아무도 책임지지 않아도 되나요? 단순 사고라면 남의 일이라며 모른척 살아가도 되나요? 어찌됐든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일어났고,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그 짐을 져야만 합니다. 그래야 '단순 사고'들이, 힘써서 막아야 할 일들로 다가올테니까요.

'승묵아, 이렇게 많은 사람이 너를 기다렸단다.'
이 말에 담긴 의미를 떠올립니다. 애도할 틈도 없이 정부의 시스템 부재, 가짜뉴스로 왜곡시킨 극우 커뮤니티의 방해가 더해지니 추스를 틈도 없었을 겁니다. 우리가 기다려야할 것은 한 사람의 애도를 기억하고 함께하고 있다는 의식이 아닐까. 이 기사를 통해 생각하게 합니다.

[산 자들의 10년 2] 세월호참사를 겪은 당사자 가족의 이야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최신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