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에서 개인(대통령)에 대한 호감도 등이 대통령 선거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여전히 영향력이 큰 인물임은 부정할 수 없죠. 하지만 바다님 말대로 명확하게 팩트체크를 하기엔 어렵지 않나 싶네요.

대통령은 큰 영향력을 가진 만큼 한가지 행동을 해도 여러 의미가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그런 의미와 여파를 잘 알고 행보를 이어나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의도도 있을 수 있겠으나 실제로 발생하는 영향에 더 주목하게 될 것 같아요.

위 기사를 단순한 횟수 비교로 보면 문제 안되는것으로 해석 될수 있네요. 아래 코멘트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장방문이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가는건지 상황과 전후 조건들을 같이 봐야하겠네요.
윤대통령이 현재 민생토론을 다니는건 내용적으로 총선에 영향을 주는것이네요.

끄덕이며 봤는데, 시민팩트체커로 활동하시는 바다님의 아래 코멘트를 읽고 다시 반성했습니다 ^^; 사실관계 정리와, '총선 개입 여부'를 팩트체크 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군요. '총선 개입' 의도가 있느냐 없느냐는 팩트체크 할 수 없는 대상이겠네요. (이거 맞나요 바다님..?)

사실관계들을 잘 정리한 기사이긴 하지만 팩트체크가 불가능한 대상이 아닌가 싶은데요. 팩트체크에 대한 개념이 조금씩 다르게 해석되면서 다양한 형식이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최신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