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방사능 수치 검사는 잘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23년 8월 24일 오후 1시, 사람들의 걱정과 우려를 뒤로 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은 바다에서 우리 식탁까지 오는 수산물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무관한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경향신문의 기사에서는 도쿄전력이 8월 2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방류에 따른 바다의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하는 배편이 해양 상황으로 인해 출항하지 못했다”고 밝혔다는 내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 기사를 보니, 제대로 방사능 농도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와 동시에 방류를 막지 못한 현실이 밉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류하지 않았다면 하지 않아도 될 고민이었으니까요. 결국 할 수 있는 일은 해당 기사의 내용이 진짜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이 최선이기에, 저는 해당 뉴스 기사를 따라서 원본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료를 찾는 게 아닌, 일본어로 된 내용의 자료를 찾는 것이다 보니 구글 번역의 도움을 거쳐서 해당 키워드를 일본어로 바꾸어서 검색을 진행하였습니다.  < 東京電力 "福島" "出航" after:2023-08-28 > 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자료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확인한 데이터에는 기사에서 말한 것처럼, 해상 상황을 고려하여 조사선의 출항을 중단하고, 육상에서 샘플 채취가 가능한 2곳에서 샘플을 채취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링크 뒤에 붙어있는 날짜만 변경하면 일 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놓았더라구요. (출처 : 문서 일부 캡쳐 화면)빨간 박스 친 부분을 우리나라 말로 옮기면, “8월 28일에는 해상 상황을 고려하여 조사선의 출항을 중단하고, 육상에서 샘플 채취가 가능한 2곳에서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라고 쓸 수 있습니다.  '다행이다'는 생각과 동시에 '괜찮은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쿄전력을 신뢰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과, 그럼에도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다는 안도감 비슷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 우리나라의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에 대한 정보도 찾아보았습니다. 경향신문의 한 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여 우리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안전감시체계를 더욱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언급했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수산시장" after:2023-08-24 site:president.go.kr> 의 키워드를 통하여, 제36회 국무회의 브리핑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페이지의 제36회 국무회의 대통령 말씀.hwp 파일에서 대통령의 모두 발언 전문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여 우리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안전감시체계를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국산 수산물을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총 7400억원 수준으로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라는 워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설적인 감정이 자꾸 드는 것 같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수산물에 대한 안전감시체계를 촘촘히 구축할 필요가 있었을까? 안전감시체계를 촘촘히 구축한 들 이미 바다에 부어지고 확산되고 있는 오염수를 확산되지 않게 할 수 있는걸까? 안전감시체계에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검출된다면 그것에 역행할 방안이 있는가? 등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이 이어지는 듯 합니다. 찾아본 자료처럼, 우리나라 정부는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안전감시체계를 강화할 것 같습니다. 도쿄전력에서도 방사능 수치 결과를 계속 업데이트 하는 것 같구요. 자료를 찾아보면서 생각이 더욱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이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앞으로도 이어져야 할 고민과 문제이기에, 제가 단정지으며 글을 마무리 짓고 싶지는 않습니다. 도쿄전력과 우리나라 정부가 방류에 대하여 입장을 내고, 각자만의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보이는 동시에, 신뢰성의 문제와 환경 앞에서 답할 수 없는 수많은 질문들이 존재함을 압니다. 그렇기에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탈핵
·
3
·
오염수 관련 정부 브리핑, 어떻게 소화할 수 있을까?
"일본 원전 오염수"를 주제로 진행한 데이터 캠페인 모임의 일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함께 이슈를 보고, 정보를 모으고, 직접 데이터를 찾아 기록하며,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어가는 즐거운 과정이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이 쌓일 데이터들을 기대하며, 작지만 의미 있는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에 대한 사회적 불안과 논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요즘입니다. 신뢰할 만한 정보가 무엇인지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시기일수록 개개인은 정부나 전문가의 발표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을 텐데요. 지난달 24일 오염수 방류가 개시된 직후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 색깔이 검게 변하는 듯한 사진이 SNS상에 확산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지난 28일 오염수 관련 일일브리핑을 통해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뉴스이자 허위 선동”이라고 못 박았는데요.(관련 기사 : https://m.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8281423001#c2b) 박 차장은 “도쿄전력 측에 관련 내용을 문의한 결과 해당 사진은 13시 5분 정도에 촬영됐으나, 실제로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나온 시점은 13시 13분”이라며 오염수 방류와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바다가 까맣게 보이는 부분은 암초대 위치와 일치하며 빛의 많고 적음에 따라서도 색이 변화할 수 있다고 한다"면서, "해면이 노랗게 보이는 것은 조수의 흐름이 강하기 때문이며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오염수와 관련해 쏟아지는 정보들을 개인 시민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검증할 수 있을까요? 정부가 도쿄전력 측에 문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브리핑 결과라면 최소한의 사실 검증은 하지 않았을까? 이 정도 생각으로 충분할까요? 혹은 원본의 원본 데이터를 추적해볼 수도 있을까요? 위 담화문 내에서도 추가적으로 근거나 원본 데이터를 찾고 검증해볼 수 있을 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에는 충분히 찾아보지 못했지만, 아래 내용을 뒷받침해줄 만한 근거자료가 있다면 조금 더 신뢰할 만한 주장이 될 수 있겠지요.  사진에서 바다가 까맣게 보이는 부분은 암초대 위치와 일치한다. 사진에서 바다가 까맣게 보이는 부분은 빛의 많고 적음에 따라서도 색이 변화할 수 있다. 해면이 노랗게 보이는 것은 조수의 흐름이 강하기 때문이다. 해면이 노랗게 보이는 것은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시민 개인의 데이터 활동, 혹은 시민 개개인이 서로 모여 만드는 데이터 활동의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사실일까 아닐까? 사실인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 무엇을 봐야 할까? 주장의 출처는 무엇이고 원본은 어디에 있을까? 짧은 질문에서 출발해보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제가 모은 데이터는 데이터 트러스트 - 오염수 아카이브에도 올려두었으니 살펴봐주세요!!오염수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가 있답니다💪
탈핵
·
2
·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처리 계획
도쿄 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정보를 언론에서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실제로 도쿄전력은 어떻게 공개하고 있는지 궁금해져 도쿄전력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찾아보았습니다. 도쿄전력은 ‘처리수포털사이트’를 운영하며 ALPS처리수 해양 방출의 상황, ALPS 처리수의 처분, 트리튬에 대하여, 해양생물 사육시험, ALPS 처리수 등의 현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고, Q&A, 링크집(주요 레퍼런스 링크), 공지도 웹페이지를 통해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ALPS처리수 해양 방출의 상황’은 도쿄전력이 오염수를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둔 페이지였습니다. 많은 언론에서 이 웹페이지의 정보를 인용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포털을 통해 도쿄전력이 스스로 밝힌 계획을 제대로 지키는지 감시하고, 그 계획의 헛점은 무엇인지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뜻밖이었던 것은 이 포털의 내용은 한국어도 지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어 영어뿐 아니라 한국어, 중국어, 광동어까지 지원하는 것을 보면 누가 이 이슈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듯 했습니다. 일본 정부나 도쿄 전력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쩌면 오염수 처리에 관한 계획이 어떻든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 지켜보고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들에 대한 신뢰가 낮을 수록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들이 이 포털 사이트를 알게 되어서 도쿄 전력의 계획을 검증하고 감시하기 용이해지면 좋겠습니다.
탈핵
·
1
·